필수영양제

요즘 현대인들 건강을 위해 영양제 많이 복용하실 겁니다, 그런데 먹고 있기는 한데 이게 맞게 먹고 있는 건지, 과하거나 부족한 건 아닌지 걱정이 많으실겁니다. 과하면 오히려 안 먹느니 못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고 부족하면 더 추가해서 먹어야 건강에 도움이 될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의사들도 꼭 챙겨먹는 추천하는 필수 영양제 섭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많은 영양제

먼저 알아야 할 것은 필수 영양소, 선택 영양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말그대로 필수영양소의 경우는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이고, 선택영양소는 굳이 먹지 않아도 되는 영양소입니다. 따라서 필수영양소만 잘 챙긴다라고 하면 건강을 지키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겠죠?

 

그렇다면 필수 영양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종합비타민 미네랄 영양제

첫번째는 바로 종합비타민 미네랄 영양제 입니다.

비타민, 미네랄이 없게 된다면 사람은 죽게 됩니다. 왜냐하면 세포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우리가 꼭 챙겨야 할 영양소 입니다. 문제는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음식을 통해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기 힘듭니다. 식품을 통해 섭취가 되지 않기 때문에 결국 영양제를 먹어야 합니다.

2. 오메가3

오메가3영양제

두번째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오메가3 영양제 입니다.

사실 오메가3 는 음식으로도 충분히 섭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일 생선, 어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경우라면 음식을 통한 일일 섭취량으로 적당합니다. 또한 들기름을 매일 하루 두 스푼 이상씩 먹는 경우라면 오메가3를 따로 섭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생선을 잘 먹지 않고 들기름을 따로 먹지 않는 이상 오메가3는 필수영양소, 필수지방산입니다.

오메가3 부족 시에 세포막이 단단하게 변하게 됩니다. 오메가3 같은 불포화지방산은 세포막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오메가3가 아닌 포화지방산을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 세포막이 단단해져 다른 영양소 섭취가 잘 되지 않아 세포기능 저하가 올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오메가3가 필요한 이유 중 한가지는 미세 염증을 제거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체내 염증을 예방하게 되면 노화 진행이 더디게 되고 병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염증 기능을 하는 오메가3는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D(feat 비타민C)

광합성 영양제

세번째는 바로 햇빛 영양제 바로 비타민D 입니다. 필수 비타민들이 있기는 하지만 그 중에서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것이 비타민D입니다. 특히나 외출이 많지 않은 직장인의 경우는 햇빛이 부족하기 때문에 영양제로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1일 평균 최소한 1000~2000단위 이상 하루에 같이 먹는 것이 적정 섭취량입니다.

추가적으로 항산화 비타민C 입니다. 하루 1000mg 이상 같이 추가해서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종합비타민으로 섭취하는 경우 비타민C 함량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확인해보고 추가해서 복용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4. 유산균

유산균 영양제

네번째는 유산균 영양제 입니다. 옛날에는 필수 영양소라고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각광받고 있습니다. 최근 장내세균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이라는 개념이 새로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우리 몸 속 수백조의 미생물들이 갖고 있는 유전자 정보와 나의 유전자 정보가 합쳐지면서 하나의 군을 이루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내 유전자만 좋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진 몸 속에 함께 살고 있는 미생물 유전자 정보도 나와 함께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나와 함께 살고 있는 미생물이 건강해야 나도 건강할 수 있다는 결론입니다.

5. 코엔자임큐텐

코엔자임큐텐 영양제

다섯번째는 코엔자임큐텐 입니다. 코엔자임Q10이 없게 되면 에너지 생성이 되지 않고 세포대사가 잘 되지 않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특히 항산화물질이 중요한데 40대 이상부터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분들의 경우는 몸에서 다량 생성되지만 40대 이상부터는 몸에서 만들어지는 코엔자임큐텐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40대 이상일 경우는 코엔자임Q10 섭취를 권장해드립니다. 섭취량의 경우는 하루 50mg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영양제 균형

결론

필수 영양소 섭취 후에는 각자 몸의 상태에 따라서 선택 영양소를 더하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좋지 않을 경우는 폴리코사놀, 관절이 좋지 않을 경우 글루코사민 등 개인 특성에 맞춰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필수영양소 위에 이후 선택 영양소를 추가섭취할 때 영양제 섭취하는 효과가 더 좋아지겠죠?

모든 것이 그러하지만 기본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대사와 항산화작용, 세포기능이 좋은 상태에서 추가적인 것들을 채워나가는 것이 건강 지키는 지름길입니다. 오늘 한번 집에 있는 영양제 빠진 게 있는지 확인해 보는 건 어떠실까요? 지금까 5분 정보였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